OM Chanting - 옴 명상

[ 기사위치 이경희 칼럼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OM Chanting - 옴 명상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 heal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옴은 우주 창조의 소리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나와 우주의 모든 것은 진동하는 에너지입니다. 우리의 몸, 식물, 나무, 천체 및 빛 등은 모두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모두 에너지로 구성됩니다.


우리가 OM을 읊을 떄, 진동하는 소리 에너지를 생성하고, 우리 내면의 자아와 동조할 수 있습니다. OM이 나타내는 소리는 당신과 당신 주위의 우주와 동일합니다.



OM Chanting 이란?

옴의 의미는 이해하고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그 의미를 진정으로 묵상 할 시간을 주어야 할 만큼 위대한 상징성과 힘을 지닌 만트라 입니다. 집중해서 반복적으로 OM을 외우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그러면 감사의 울림이 느껴질 것입니다. 옴의 반복된 Chanting(성가)를 통해 당신은 명상 상태로 들어가고 마음보다 더 깊은 수준에서 옴과 교감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OM을 경험해야만 그 신성한 힘을 이해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Swami Vivekananda는 Om Chanting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옴은 사운드 생성의 전체 현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그것은 모든 다양한 소리의 매트릭스인 자연스러운 상징이고, 만들 수 있는 모든 단어의 전체와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AU-MMM

OM을 읊는 것은 인간사이의 모든 언어적 의사소통의 근원이 되는 소리를 읊는 것입니다. OM은 3개의 산스크리트 문자인 aa-au-ma 또는 AUM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노래할 때 awe-oo-mmm 처럼 들립니다.

모든 말과 언어 소리는 목구멍 뒤쪽과 입술 사이의 공간에서 생성됩니다. AUM을 부를 때 A는 목 뒤쪽에서, U는 입천장으로 앞으로 구르는 소리, M은 입술에서 발생합니다.



세가지 소리는 또한 세가지 의식 상태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A 는 깨어 있는 상태 : Vaishvanara

▶U 는 꿈의 상태 : Taijasa

▶M 은 깊은 수면 상태 : Prajna



이 세가지 의식이 현상계 이상의 Turiya를 경험하는 것이 Om Chanting의 완성입니다. 수련과정에 각기 다른 의식의 경험을 수련의 목적으로 합니다.

옴 또는 옴을 외치는 것은 가능한 모든 의식 상태를 깨우는 것입니다.



옴을 외칠 때의 이점

1. OM은 진정한 본질과 연결되도록 도와줍니다.

옴은 읊을 때 당신은 가장 깊은 수준에 있는 모든 것을 불러냅니다. "멍에를 묶다"를 의미하는 요가는 당신이 누구인지 연결하는 연습입니다.

당신은 좋아하는 모든 복잡한 아사나를 연습할 수 있지만, 하나의 단순한 OM소리에서 당신은 언어적, 육체적, 상징적으로 당신의 내면과 우주와의 연결을 만들고 있습니다.



2. OM은 마음을 진정시킨다.

영적인 암시나 철학적인 암시를 제쳐두더라도, Chanting(성가)는 뇌와 중추신경계에 긍정적이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옴을 읊는 것은 당신을 현재의 순간으로 데려오고 마음챙김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당신의 마음은 미친 듯이 걱정하고 계획하고 부정적인 생각 패턴에 빠지면서 매일 무서운 범위의 부정적인 자극에 노출됩니다.


OM은 잡담을 재우고, 생각을 정화하여 아름다운 명료함과 통일감을 유지하게 하는 마음의 해독제 역할을 합니다.



3. OM은 당신의 의식과 마음을 당신의 몸으로 데려옵니다.

AUM 사운드를 부를 때 진동은 가슴을 통해 울려 퍼지고 목과 두개골을 통해 울려 퍼집니다. 이것은 신체의 에너지와 즉각적인 감각 연결을 제공하고 자신과 신체의 조화를 더 잘 느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크라의 관점에서 이것은 더 높은 의식과 관련된 차크라인 심장, 목 및 크라운 차크라에 해당합니다.



4. OM은 당신을 다른 사람들과 연결합니다.

동료들과 함꼐 옴을 읊을 때는 그 공유된 소리를 통해 만들어지는 유대감과 공동체 의식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개별 옴이 모여 하나의 응집력이 있는 옴을 형성할 떄 우주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고 개인 간의 분리가 환상이라는 것을 인정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천년 동안 옴을 노래해 온 사람들의 의식과 옴을 노래하는 고대 요가 전통 이러한 연결의 힘을 더욱 강조하고 있습니다.



5. OM은 실천

우리의 삶은 바쁘고 혼란스럽고 종종 스트레스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가와 명상은 소음과 산만함에서 벗어나 마음 챙김, 집중 및 자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의 바로 역동성에서 요가로 초점으로 즉시 전환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나 어느곳이나 조용한 장소에서 OM을 외쳐보세요. 그것은 몸과 마음이 그 순간에 머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과거에 이른 걱정이나 후회,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가득채워지는 우리의 일상에서 오롯이 지금에 머물 수 있는 훌륭한 수련법입니다.


OM meditation은 잠시 정지하여 성찰할 기회와 시간을 제공하여 일어난 일에 대해 잠시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OM meditation은 일상을 사는 우리에게 현상에 대한 명료한 각성상태인 Full Conciousness의 기회를 제공하며 만트라명상의 내면화가 진행될수록 의식의 백일몽을 꾸는 듯한 몽면위 상태를 거쳐 현상의 완성단계인 숙면 위 그리고 의식의 reality인 Turiya를 향한 훌륭한 수련법입니다.


수련방법


태양예배 자세를 좌우 4회를 한세트로 실시해서, 몸을 이완 한 후 OM의 소리가 배꼽아래에서 시작된다는 느낌을 오_우_움 의 순서로 배, 가슴을 지나 소리가 머리 뒤쪽에서 마무리 된다는 느낌으로 진동을 느끼며 소리를 내봅니다.

처음에는 집중의 시간이 필요하니 첫번째 손가락과 두번째 손가락을 시작으로 한 소리가 끝나고 다음 소리가 시작될 때마다 손가락을 바꿔가면서 4회씩 4번을 기본으로 시간이 가능한 만큼 충분히 만트라를 노래합니다.


글, 사진 - 차의과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 (사)한국자연치유요가협회 대표 이경희



일반수련 및 지도자과정, 치유프로그램 문의 :)

문의전화 ☎? 02-537-8877



healnews  

<저작권자 ©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