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폴 등 의료용 마약류 투약이력, 언제든지 확인하세요

식약처,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 활용서비스(data.nims.or.kr) 제공

[ 기사위치 뉴스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프로포폴 등 의료용 마약류 투약이력, 언제든지 확인하세요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 편집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식약처,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 활용서비스(data.nims.or.kr)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프로포폴 등 자신이 투약 받은 마약류 의약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내 투약이력 조회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11(마약류 취급의 보고)에 따라 마약류취급자가 모든 의료용 마약류 생산·유통·사용 내역을 전산으로 보고하는 시스템

건강검진에 사용하는 수면마취제
프로포폴’, 불면증 치료에 사용하는 최면진정제 졸피뎀’, 고도비만 등의 치료에 사용하는 식욕억제제 펜터민

이번 서비스는
20185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수집된 정보를 일반 국민을 비롯해 의사, 연구자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입니다.

해당 정보는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 활용서비스’(data.nims.or.kr)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내 투약이력 조회’(일반 국민용), 환자 투약내역 확인’(의사용), 연구 목적 등 데이터 활용 신청’, 의료용 마약류 의약품 및 취급자 목록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자 투약내역 확인데이터 활용 신청기능은 64일 이후 이용 가능(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11조의4 및 제11조의5 시행)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 활용서비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국민은
내 투약이력 조회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지난 1년간 의료용 마약류 투약 이력을 조회하여 스스로 오남용을 가늠해보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이 확인된 경우만 조회할 수 있어 다른 사람이 조회할 수 없으며
, 사용된 의약품에 대한 허가사항과 안전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환자 투약내역 확인서비스를 이용해 진료 시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이 우려되는 환자의 지난 1년간 투약 이력을 참고하여 처방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는
데이터 활용 신청서비스를 통해 오남용 방지를 위한 연구·조사·교육 목적인 경우 심의과정을 거쳐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나 식별이 가능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번 서비스가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을 방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 앞으로도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정보 제공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편집부  FCN FM교육방송 이승훈 기자(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