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도전적 인재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한 눈에

2016 전국과학경진대회 우수작품 지방순회전시 개최

[ 기사위치 뉴스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창의적‧도전적 인재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한 눈에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 편집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2016 전국과학경진대회 우수작품 지방순회전시 개최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양성광)은 ‘2016 전국과학경진대회 우수작품 지방순회전시’를 오는 10월 14일부터 11월 27일까지 충남, 대구 등 7개 지역 시‧도 교육과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전국과학경진대회 우수입상작의 순회전시를 통해 각 지역의 학생 및 청소년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더욱 많은 사람들이 과학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지방순회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순회전시에는 제62회 전국과학전람회와 제38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의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등 특상이상 수상작 각 25점씩 총 50점이 전시된다.

주요 전시품으로는 올해 개최된 제38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와 제62회 전국과학전람회에서 각각 대통령상을 수상한 ‘중환자 생명유지를 위한 ‘안전잠금’ 콘센트 및 플러그’*와 ‘정밀한 리드버그 상수를 구할 수 있는 고성능 간이 분광기 제작’, 열쇠를 이용해 플러그가 콘센트에서 빠지지 않게 잠글 수 있으며, 스위치가 풀리면 경고음이 울려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작품

** 두 개의 슬릿을 통해 광원의 위치와 관계없이 육안으로 관찰이 용이한 간편성과 휴대폰을 활용한 촬영 등 편리성을 갖춘 연구용 분광기

그리고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자리를 옮겨 공격과 수비를 할 수 있는 알파오 오목게임’*과 ‘밀웜 지구를 부탁해’** 등이 있다.

* 기존의 오목게임에서 ‘삼삼’, ‘사사’와 같은 수가 나올 때, 게임이 한 번에 끝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슬라이딩 퍼즐을 이용하여 한 수를 둔 후 돌의 위치를 옮기는 등 추가 규칙을 만들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

** 스티로폼을 먹는 애벌레로 유명한 밀웜의 생장과 스티로폼 분해과정을 탐구하여 밀웜의 장내 물질이 메모리폼, 화장퍼프 등을 분해하여 밀웜이 섭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규명

특히 이번 전시는 ‘충남과학창의축전(10.14~16. / 아산)’, ‘창의과학인재페스티벌(10.20.~22. / 청주)’과 연계하여 진행되어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양성광 관장은 “이번 순회전시를 통해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들의 우수한 작품을 직접 확인하고, 그 인재들이 만들어갈 미래를 기대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편집부  FM교육방송 편집부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