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재미있는 놀이터는 어디일까?

행정안전부, 2018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7개소 선정

[ 기사위치 뉴스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안전하고 재미있는 놀이터는 어디일까?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 편집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행정안전부, 2018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7개소 선정

< 2018년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 선정 사례 >

(울산 선암호수공원 무지개놀이터) 아이들이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 인력이 상주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둑 미끄럼틀, 다람쥐 굴 등 다양한 놀이기구들을 조화롭게 배치하였다. 자연환경과 친화성을 높이기 위해 주변에 생태수로, 잔디, 나무들과 어우러져 있어 학부모와 어린이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창원 기업사랑공원 놀이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여름철 물놀이 기간 동안 안전요원을 여러 명 배치하였으며, 수질오염으로 인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샤워시설을 설치하였다. 또한, 영유아들의 안전을 위해 유아전용 놀이공간을 별도로 구성하고 이용자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설 주변에 그늘막, 벤치 등을 설치하는 등 어린이부터 학부모까지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었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안전한 어린이 놀이시설의 확산을 장려하기 위해 울산 선암호수공원 등 7개 어린이 놀이터를 ‘2018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선정했다.

전국
72,000여개 어린이 놀이시설 중 시도 및 시도 교육청에서 추천한 시설 56곳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안전관리
, 유지관리·운영 실태, 아동발달과의 연계성, 안심디자인·설계, 공동체 활성화 등 5개 분야 20개 항목의 평가를 거쳐 최종 7개소를 우수 시설로 선정하였다.

지난
2012년부터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창의적인 놀이공간을 제공하고 놀이시설 안전관리를 장려하기 위해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 선정을 시작하여 올해까지 총 66개소*를 선정했다.

*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 선정 현황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선정개소

66

16

20

-

7

7

9

7


올해 선정된
7개소는 꿈틀꿈틀 놀이터(서울특별시 광진구) 색동어린이공원 놀이터(서울특별시 광북구) 선암호수공원 무지개놀이터(울산광역시 남구) 도램마을 15단지 어린이놀이터(세종시) 우진어린이집 놀이터(경기도 이천시) 종합운동장 어린이놀이공원 보물섬 물놀이장(강원도 원주시) 기업사랑공원 놀이터(경상남도 창원시) 이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해서는 인증서와 인증판이 수여되고, 향후 5년간 우수놀이시설로서 지위가 유지되며 1회에 한해 안전관리자 안전교육 면제특전이 부여된다.

행정안전부는 선정된 우수 놀이시설에서 안전관리 의무위반 등이 발견될 경우에는 우수 놀이시설 지정을 취소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

송재환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는 안전한 놀이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편집부  FM교육방송 편집부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