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정보사회를 여는 마법의 열쇠, 빅데이터
2016 데이터 진흥주간, 11월 2일 개막
지능정보사회를 여는 마법의 열쇠, 빅데이터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 편집부
2016 데이터 진흥주간, 11월 2일 개막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빅데이터 이용활성화 및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11월 2일(수)~11월 4일(금)까지 「2016 데이터 진흥주간(Data MAGIC* Weeks)」을 개최한다.
* MAGIC : Marvelous Analysis & Great Idea Challenge 약칭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데이터 진흥주간은 미래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데이터진흥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강원 창조경제혁신센터, 세종대 빅데이터 산업진흥센터 등 다양한 기관들이 공동 주관하여 데이터 관련 10개 행사*를 집중 개최한다.
* ① K-ICT 빅데이터 컨퍼런스 ② K-ICT 빅데이터 전시회 ③ 창조와 혁신을 위한 빅데이터 컨퍼런스 ④ 2016 All That Data 세미나 ⑤ 빅콘테스트 2016 시상식 ⑥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 등
이번 행사의 주요 목표는 지능정보사회를 여는 핵심동력인 ‘빅데이터’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 빅데이터 활용을 확산시키는 것으로 이를 위해 컨설팅․멘토링 및 시각화 체험 등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테마형 박람회를 진행하여 참가자들과 빅데이터 정보를 공유하고 지능 정보사회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지능정보사회를 여는 빅데이터의 현재와 미래를 직접 살펴 볼 수 있는「2016 데이터 진흥주간」주요행사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① K-ICT 빅데이터 컨퍼런스(11.2., 스타트업캠퍼스 1층 컨퍼런스홀, 세미나실1)
「K-ICT 빅데이터 컨퍼런스」행사는 지능정보사회와 빅데이터를 주제로 진행되는 주제 강연(Keynote)을 시작으로, 빅데이터 경영과 비즈니스 창출에 대해 토의하는 빅데이터 매직(MAGIC) 콘서트와 금융․제조․서비스 등 각 산업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 성과 발표가 진행된다.
② K-ICT 빅데이터 전시회 (11.2.~4, 스타트업캠퍼스 1·2층 로비, 다목적홀)
11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열리는「K-ICT 빅데이터 전시회」에서는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창업 사례 공유 및 다양한 빅데이터 솔루션 업체의 컨설팅을 체험할 수 있어, 빅데이터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③ K-ICT 빅데이터 톡톡 콘서트 (11.2.~4, 스타트업캠퍼스 2층, 세미나실2)
「K-ICT 빅데이터 톡톡(Talk Talk) 콘서트」행사는 전시회와 마찬가지로 3일간 진행되며 빅데이터에 관심을 갖는 학생․일반인․예비창업자 등을 위한 빅데이터 진로 컨설팅, 입문 교육, 창업 및 투자 노하우 강의가 예정돼 있다.
④ 창조와 혁신을 위한 빅데이터 컨퍼런스(11.2.,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창조혁신센터에서는 11월 2일「창조와 혁신을 위한 빅데이터 컨퍼런스」가 개최되며, 빅데이터 스타트업 공모전 경연 및 빅데이터 활용 창업사례 소개와 함께 빅데이터 시각화 전시가 열릴 예정이라 더욱 주목을 끈다.
⑤ 빅콘테스트 2016 시상식 (11.3., 스타트업캠퍼스 2층, 세미나실1)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2016 빅콘테스트(빅데이터 분석경진대회)* 시상식」에서는 우수한 성적을 거둔 12개 입상 팀에게 총 2,200만원의 상금을 전달하고 입상자를 격려할 예정이다.
* 경진대회 주제 : ① 개봉 예정 영화에 대한 흥행 실적 예측 ② 빅데이터 분석 기반 보험사기 예측 알고리즘 개발을 통한 사회안전 제고
⑥ 2016 All That Data 세미나 (11.3., 스타트업캠퍼스 1층, 컨퍼런스홀)
「2016 All That Data 세미나」에서는 데이터 활용으로 달라지는 생활 변화,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과 나아갈 방향에 대한 발표를 통하여 국내 데이터 활용 모습을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 있다.
⑦ 2016 K-GLOBAL DB-Stars 발표 평가 및 시상식 (11.4., 스타트업캠퍼스 2층, 세미나실1)
미래부는 우수 데이터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멘토링, 교육, 네트워킹 등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DB-Stars)을 운영해 왔으며, 이번 행사에서는 올해 지원을 받은 12개 팀의 성과를 발표ㆍ시상하고, 데이터 기반 스타트업의 가능성을 보여줄 예정이다.
⑧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 (11.4., 코엑스 그랜드볼룸)
마지막 날에 개최되는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는 2003년부터 시작된 데이터분야의 가장 전통있고 규모가 큰 행사로, ‘#데이터, 미래를 만나다’를 주제로 데이터 분야 기술정보, 시장동향, 데이터 품질관리 우수사례 등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데이터 품질대상 시상식 및 데이터아키텍처(DA) 설계 공모대전(11.3.), 빅데이터 활용기업 성공 이야기(Success Story)(11.4.) 등 다양한 데이터 관련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미래부 김용수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빅데이터는 지능정보사회의 기반이 되는 핵심 요소”라고 강조하며, “이번 2016 데이터 진흥주간 행사를 통해 데이터 활용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국내 빅데이터 시장 창출과 지능정보산업 발전을 위한 도약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편집부 FM교육방송 편집부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