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4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현장 치안력을 강화하고 국민 안전‧편익을 제고하는 국민체감형 과제 발굴
경찰청․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4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 편집부
현장 치안력을 강화하고 국민 안전‧편익을 제고하는 국민체감형 과제 발굴
경찰청(청장 민갑룡)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범죄와 사고로부터 국민안전을 실현하고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제4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9월 17일부터 10월 24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찰청과 과기정통부는 지난 ’15년에 과학기술과 치안활동의 접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위해 ‘국민안전과 글로벌 과학치안 구현 업무협약’를 체결하였고, 주요 협업과제의 일환으로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매년 개최하여 왔다.
특히, 올해는 성범죄, 가정폭력, 실종, 아동학대 등 사회적 약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아이디어 위주로 발굴하여 국민들의 참여도․체감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공모는 일반국민과 경찰관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8개, 총 16개 우수 아 이디어에 대해 상장(부문별 ‘최우수’는 과기정통부장관상, 경찰청장상)과 상금(최우수상 2백만 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또한, 제안된 아이디어는 치안정책 수립, 경찰청과 과기정통부의 연구개발(R&D) 신규과제 기획 등에 활용하거나, 치안현장에 신속히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될 예정이다.
※ 제안된 아이디어 활용 사례(일부) - 치안현장 맞춤형 연구개발사업(폴리스랩) 중 4개 과제(’18년~) ‣버튼으로 작동하는 접이식 초경량 방검방패 ‣자동차 블랙박스 영상 제보·분석 시스템 ‣신고자‧구조요청자의 정확한 위치 확인 기술 ‣스마트폰 지문식별 및 신원확인 시스템 |
아울러, 이번 공모전에서는 더 많은 국민들의 참여를 위해 「아이디어 공모」와 함께 향후 국민 안전과 불편 해소를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치안현장문제」의 접수도 병행할 계획이다.공모전의 응모와 결과 발표는 주관기관(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융합연구정책센터,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융합연구정책센터 홈페이지(http://crpc.kist.re.kr), 02-958-4987
치안정책연구소 홈페이지(http://www.psi.go.kr), 041-968-2694
경찰청과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과학치안 역량 제고를 통한 국민안전 증진을 위해 기관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으로,
양 기관의 이러한 협력이 일선 경찰관의 대응 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임과 동시에 사회 전반의 안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편집부 FM교육방송 편집부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