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별 올바른 농약사용 안내서」 제작․배포
농업인 여러분, 등록된 농약을 확인한 후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품목별 올바른 농약사용 안내서」 제작․배포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 편집부
농업인 여러분, 등록된 농약을 확인한 후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농업인들이 등록된 농약 정보를 보다 쉽게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품목별로 사용 가능한 농약 상표 및 제품명을 담은 「품목별 올바른 농약사용 안내서」를 제작·배포하였다.
이번 안내서는 지난해 9월 제작․배포된 안내서(26천부 배포)를 개정한 것으로, 그동안 PLS 전면 시행에 대비하여 직권등록, 잠정등록 등을 통해 대폭 확대된 농약정보*를 농업인, 농약 판매인 등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등록된 농약 제품수 : (‘17) 27천개 → (’18) 54 (27천개 증가)
이번 안내서의 제1부에서는 PLS 개념, 등록농약 검색방법, 농약사용 매뉴얼 등 농업인들이 농약을 사용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올바른 농약사용 기본정보를 수록하였다.
특히, 인체 또는 환경에 해가 우려되어 추가등록이 되지 않는 프로사이미돈, 다이아지논 등 18개 농약성분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함으로써 농업인들이 작물별 등록된 농약만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제2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재배 중인 152개 식용작물별 등록된 농약정보를 수록하였다.
지난 3년(‘15~’17)간 안전성 검사에서 검출된 작물별 미등록 농약성분, 검출비율, 주의사항 등을 알리고,
개별 작물에 등록된 농약의 상세정보를 병해충, 작용기작*, 농약 성분명, 상표명 등으로 세분화하여 농업인과 농약 판매인 등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같은 농약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병해충 내성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숫자(1,2,3) 또는 기호(가,나,다)로 연속 사용 금지 표시
농식품부는 농업인, 농약 판매인 등의 편의를 위해 이번 안내서를 개별 작물, 유사 작물군*(群) 등으로 구분하여 전국 지자체, 기술센터, 농관원, 농약 판매점, 지역농협 등에 배포하는 한편,
전체 152개 개별작물을 과실류, 과채류, 근채류, 곡류 등 10개 그룹으로 분류
‘농사로(nongsaro.go.kr)’, ‘옥답(okdab.kr)’, ‘농약 PLS 종합사이트(mafra.go.kr/pls, 2.15 공개 예정)’를 통해서도 누구나 내려 받기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안내서가 작물별 등록된 농약제품을 쉽게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앞으로 농관원, 지자체 등과 함께 직접 농가를 방문하여 농가가 보유한 농약의 등록여부를 확인하고 미등록 농약의 반품을 유도하는 등 작물별 올바른 농약 사용방법을 교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농업인 스스로 농약병 표시사항 확인, 등록된 농약만 사용하기 등 ‘농약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① 농약 포장지 표기사항 확인, ② 재배 작물에 등록된 농약만 사용하기, ③ 희석배수와 살포횟수 지키기, ④ 수확전 마지막 살포일 준수, ⑤ 출처 불분명·밀수 농약 사용하지 않기 (※ 「농약관리법」 제23조)
편집부 FM교육방송 편집부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