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는 실신을 예방할 수 있어요. Slow yoga prevents fainting

[ 기사위치 뉴스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요가는 실신을 예방할 수 있어요. Slow yoga prevents fainting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 heal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Slow yoga prevents fainting

2021년 5월 21일 유럽 심장 학회(ESC)의 저널인 EP Europace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요가는 반복적인 환자의 실신 예방을 위한 기존 치료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요가 요법은 표준 치료보다 삶의 질 측면에서 더 유익했습니다. 연구 저자인 인도 방갈로르에 있는 스리 자야 데바 심혈관 과학 및 연구 연구소의 Shenthar 교수는 "반복적인 실신은 정신적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및 다음에 또 일어날 일에 대한 끊임 없는 두려움을 유발합니다. 예측 불가능으로 인해 삶의 질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게다가 일부 국가에서는 환자의 운전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실신 또는 ''미주 신경성 실신''은 뇌 혈류 감소로 인한 일시적인 의식 상실입니다. 장기간 서있는 상태, 두려움, 통증, 피를 보는 것, 덥고 습한 환경에 의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인구의 약 절반 정도가 평생 동안 한번의 실신 사건을 겪는 것으로 추청됩니다.

미주성 실신을 예방하기 위한 권장 사항에는 수분유지, 덥고 붐비는 환경 피하기, 근육 긴장시 눕는 것을 권장합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권장사항은 약간의 이점만 가지고 있어 환자에게 만족을 주지 못합니다."라고 Shenthar 교수는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미주 신경성 실신 환자를 위한 치료법으로 요가를 조사한 최초의 무작위 연구였습니다. 이 연구는 전년도에 미주 신경성 실신이 3회 이상 발생한 1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환자는 실신 관련 치료를 받지 않았으며 등록 당시 요가를 하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참가자는 요가 또는 기존 치료 그룹에 무작위로 할당되었습니다. 기존 치료군은 매일 소금 6~9g과 물 3L이상을 섭취하고 실신 경고 징후가 발생했을 때 다리를 꼬고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긴장시키는 등 물리적 억압을 수행하도록 권고 받았습니다.

요가 그룹은 염분, 액체 또는 물리적 조작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받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들은 인증된 요가 강사가 60분 요가를 수행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5~7 세션에 참석했습니다. 요가 모듈은 프라나 야마(호흡), 아사나(자세), 디야나(명상) 로 구성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이후 12개월 동안 매주 최소5일 동안 60분 동안 요가를 수행하도록 권고 받았습니다.

참가자들은 후속 조치 동안 실신 에피소드의 수를 기록하도록 요청 받았습니다. 실신 기능 상태 설문지를 사용하여 기본 3,6 및 12개월에 삶의 질을 평가했습니다.

실신이 운전, 쇼핑, 운동, 가족 및 친구와의 관계와 같은 일상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묻고 응답자들에게 두려움을 평가하도록 요청했습니다. 1에서 8까지의 척도로 책정되었습니다.

참가자의 평균 연령은 33세이고 절반 이상이 여성이었습니다. 연구 이전에 실신 에피소드의 평균기간은 17개월이었으며 환자는 평균 6.4번의 경련 실신을 경험했습니다. 기존 치료군과 비교하여 요가그룹은 3개월, 6개월 및 12개월에서 경련 실신이 적고 삶의 질 점수가 더 좋았습니다. 표준 치료 그룹은 12개월의 추적 기간 동안 3.8회 실신 사례를 보고 한 반면, 요가 그룹은 1.1회 보고했습니다.

Shenthar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요가의 이점은 치료 시작 후 3개월에 분명했고 6개월과 12개월에 지속되었습니다."

이번 예비연구의 증거는 요가의 호흡과 명상측면이 자율 시스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고 ''아사나''는 몸의 하부에 혈류증진을 개선하여 긍정적 결과를 도출했다고 합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습니다.

"우리의 이번 잘 통제된 단일 센터 연구는 요가가 미주성 실신 환자에게 유요한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더 큰 결과를 확인하려면 더 큰 다중센터 연구가 필요합니다."


References

Shenthar J, GangwarRS, Banavalikar B, et al. A randomized study of yoga therapy for the prevention of recurrent reflex vasovagal syncope. Europace.2021

doi:10.1093/europace/euab054.

Link will go live on publication:

https://academic.oup.com/europace/article-lookup/doi/10.1093/europace/euab054

Brignole M, Moya A, de Lange FJ, et al. 2018 ESC Guidelines for the diagmosis and management of syncope.Eur Heart J. 2018:39:1883-1948

Shashikiran HC, Shetty P, Chethan KR, Shetty S. Effect of yoga on autonomic functions in medical students:a pilot study. Int J Res Med Sei. 2015:3:1046-1501.

About the 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The ESC brings together health care Professionals from more than 150 countries, working to advance cardiovascular medicine and help peopel to live longer, healther lives.

About EP Europace

EP Europace covers the fields of arrhythmias, pacing and cellular electrophysiology.



healnews  

<저작권자 ©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