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 및 관리

[ 기사위치 뉴스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갱년기 증상 및 관리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 heal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Written by Lauren Sharkey on July 27, 2021

폐경즈음에는 몸과 마음 모두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갱년기 증상은 다른 덜 논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이 먹어서 겪는 과정이라고 하죠.

그 시기엔 혼자라고 느끼기 쉽고 자신이 겪고 있는 일이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모두 겪는 과정인지 궁금하기 도합니다. 특히 증상이 열감이나 월경 변화와 같은 ''일반적인''증상이 아닌 마음의 경우엔 더욱 궁금하죠. 미리 알고 받아들이는 연습이 무엇보다 필요하겠습니다.

폐경 전후에는 30대부터 시작하여 최대 10년까지 지속될 수 있으므로 그 과정 중 마음과 느낌에 대해 인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갱년기 중 월경주기의 변화 외에도 "안면 홍조, 식은땀을 포함한 수면 장애, 질 분비물 변화, 성욕감소, 기분 변화는 모두 페경기 전후의 흔한 증상입니다." 라고 Dr.Zahra Ameen은 말합니다.

그러나 일부 징후에는 더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심계항진(빠른 심장 박동)은 폐경 전후의 호르몬 변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고 Online Menopause Center의 설립자인 Dr.Laila Kaikavoosi는 설명합니다.

그러나 지속되면 근본적인 심장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다음 사항도 즉시 의사나 기타 의료 전문가가 조사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속쓰림 또는 소화불량

-가슴통증 또는 불편

-설명할 수 없는 호흡곤란

-심한 우울증 또는 불안

-계속되는 심한 질 출혈

-1년 지난 후 다시 나타나는 질 출혈

-성관계 중 또는 후에 출혈

-복통 또는 팽만감

-식욕 상실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배변 습관의 변화

-직장 출혈

덜 알려진 신체 증상


1. 안구 건조

눈이 건조하고 약간 긁힌 느낌이 드나요?

"눈의 눈물샘은 눈을 촉촉하게 유지합니다."라고 Ameen은 설명합니다. "그러나 폐경 전후(및 폐경)동안 호르몬 수치가 변화하면 분비샘의 체액 생성이 줄어들고 눈이 건조해집니다."

안구건조는 흡연,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 또는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및 안약과 같은 제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피부 변화

여드름 발진, 건조 또는 가려움 등 폐경기 전후에 피부에 많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meen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 피부가 얇아지고 느슨해지며 탄력이 떨어지며 주름과 잔주름이 더 잘 보입니다."라고 덧붙입니다.

식단과 피부관리 습관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세요.

3. 머리카락의 변화

Ameen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머리에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얼굴에 털이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폐경기 전후의 원인이 밝혀지면 모발 관리에 활력을 주는 샴푸와 컨디셔너를 추가하고 이가 넓은 빗을 선택하여 머리카락을 부드럽게 빗어내세요.

요가, 호흡운동 또는 창의적 수업을 통해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체중증가

설명할 수 없는 체중 증가는 종종 폐경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호르몬 전문가인 Dr.Martin Kinsella는 "이는 부분적으로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폐경 전과 폐경 중에 발생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낮은 수면과 규칙적인 연령 관련 신진대사 및 근긴장도 감소도 이러한 체중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복부에 발생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서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질 건조

Dr.Shirin Lakhani는 "폐경기 동안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여 질벽이 점차 얇아집니다."라고 말합니다.

종종 폐경의 비뇨생식기 증후군(GSM)이라고 하는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질 건조를 수반하지만 다음과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성교시 중 통증

질 출혈 및 분비물, 가려움

급한 배뇨

Ameen은 GSM을 "과소 진단되고 제대로 치료되지 않는 만성 진행성 증후군"이라고 설명합니다. 이런 증상은 증상이 저절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의사와 상담을 권합니다.

6. 두통

Kinsella는 어떤 사람들은 "폐경기에 두통이 더 자줒 또는 더 심해진다"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호르몬 두통을 처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변동하는 난소 수치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생각되는 일종의 편두통은 또한 현기증을 유발합니다. 다른 두통의 원인에는 스트레스, 과한 음주 또는 식사부족, 시력 문제 등이 있습니다.

폐경기가 원인인 경우 스트레스를 제한하고 운동 수준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처방약을 받기 위해 의사를 방문 하거나 요가와 침술과 같은 대체보완 요법을 시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7. 감정적 변화

집중의 어려움이든 예측할 수 없는 기분 변화이든, 사람들은 폐경기 동안 다양한 정서적, 정신적 영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증상이 나타나면 먼저 의사와 상담하거나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고 개별화 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는 호르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Kinsella는 말합니다.

모든 증상이 광범위하게 논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격노

폐경기가 인생에서 힘든 시기가 될 수 있으므로 짜증을 내거나 좌절감을 느끼거나 심지어 화를 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동은 정서적 웰빙에 큰 역할을 합니다."라고 Kaikavoosi설명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이러한 증상은 수면 부족과 낮은 에너지 수준의 직접적인 영향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이러한 감정을 관리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흡연이나 카페인과 같은 특정 유발 요인을 발견하면 가능한 한 제한하거나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대신, 매일의 명상이든 정원 가꾸기이든 상관없이 휴식을 취하는 활동의 수를 늘리세요.

Kailkavoosi는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어유, 견과류 및 곡물에 오메가-3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물성 식품등이 도움이 될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감정을 혼자서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카운슬러나 치료사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뇌 기능 변화

생각하거나, 집중하거나, 기억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찾는 것은 모두 "뇌 기능의 변화"입니다.

Ameen은 이것이 "수면장애와 변동하는 호르몬 수치로 인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폐경기와 관련이 없는 다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스

-비타민B12결핍

-빈혈증

-당뇨병

-만성피로증후군

-규칙적운동, 균형잡힌 식단, 휴식시간을 갖어야 합니다.

3)기분 전환

폐경기 동안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의 변동은 세로토닌이라는 기분 조절기의 생산을 방해하여 "더 많고 복합적인 기분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라고 Ameen은 말합니다.

세로토닌은 과일과 채소가 풍부하지만 알코올, 정제된 설탕, 고도로 가공된 식품은 세로토닌 합성을 제한합니다.

세로토닌 합성은 명상과 느린호흡을 동반한 이완법이 많이 도움됩니다.


기타

운동,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식단과 같은 일반적인 건강조언이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매일 기분을 일기로 기록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이것은 패턴을 알아차리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일기는 의사나 기타 전문가에게 증상을 알리는 훌륭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갑상선 문제나 과민성 방광과 같은 다른 상태도 확인해야 합니다. 폐경 전후는 불가피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자연적 과정과 그 증상을 넘길 일은 아닙니다.

느린 요가와 명상, 이완법을 통해 알아차림을 통해 삶의 전환기로서의 출발을 잘 맞이하여야 하겠습니다.

Refernce

· Dry eyes. (2018)

nhs.uk/conditions/dry-eyes/

· Headaches. (2021).

nhs.uk/conditions/headaches/

· Migraine treatment. (2019).

nhs.uk/conditions/migraine/treatment/

· Park JH, et al. (2010). Vestibular migraine may be an important cause of dizziness/vertigo in perimenopausal period.

doi.org/10.1016/j.mehy.2009.04.054

· Perimenopause: Rocky road to menopause. (2020).

health.harvard.edu/womens-health/perimenopause-rocky-road-to-menopause

· Santoro N. (2016). Perimenopause: From research to practice.

doi.org/10.1089/jwh.2015.5556



healnews  

<저작권자 © 한국자연치유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